카카오 비상금대출 단점(카카오뱅크 이용 전 반드시 필독)

카카오-비상금대출-단점카카오뱅크-이용-전-참고

카카오 비상금대출 단점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을 이용하실 분들이라면 오늘 정리해드리는 단점에 대해 반드시 알고 계셔야 합니다. 이걸 모르고 신청했다가 나중에 낭패를 보실 수 있으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 비상금대출 단점(카카오뱅크 이용 전 참고)

손쉬운 목차

1. 카카오 비상금대출 단점 총정리(카카오뱅크 이용 전 필독)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최대 300만원까지 한도가 나오는 1금융권 소액대출 상품입니다. 휴대폰 대출이 가능해 비대면으로 대출이 가능하고, 무서류로 이용할 수 있어 간편 소액대출을 원하는 분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는 상품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좋아보이는 대출상품도 분명히 단점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카카오 비상금대출 단점에 대해 오늘 자세히 정리해드릴테니 이용하실 분들이라면 미리 어떤 단점들이 있는지 그리고 그걸 본인이 감내할 수 있는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 비상금대출 단점 1 – 대출한도가 낮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단점 중 하나는 대출한도가 낮은 것 입니다. 카카오뱅크는 최대 300만원까지만 대출한도가 나오기 때문에 고액대출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상품입니다.

또한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을 받고 다른 대출을 추가로 더 받으실 경우엔 대출 갯수가 많아지기 때문에 신용등급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액대출을 원하시는 분들은 애초에 한도가 높은 상품을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카카오 비상금대출 단점 2 – 이용할 경우 신용점수가 하락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1금융권 소액대출이기 때문에 신용등급(신용점수) 하락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대출을 받고 연체 없이 잘 이용한다면 신용등급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 일이라는게 어떻게 될지 모릅니다. 갑자기 큰 돈이 필요해지는 경우 또는 실직한 경우 또는 경제적으로 어려워지는 경우가 생긴다면 대출 연체를 하실 수 도 있기 때문에 항상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대출을 받는게 중요합니다.

이렇게 받았다가 연체를 하게되면 이로인해 신용등급에 큰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카카오 비상금대출 단점 3 – 대출을 해지하면 10일 동안 재신청을 할 수 없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대출기간이 1년인 상품입니다. 물론 만기 전에 연장을 원할 경우 심사를 통해 1년 단위로 재연장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연장을 깜빡하시거나 어떠한 사정으로 인해 기간 연장을 못했다면 대출이 해지될 수 있습니다. 만약 대출이 해지될 경우엔 10일 동안 재신청이 불가능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 비상금대출 단점 4 – 추가대출이 필요할 때 이용하기 어렵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을 받고 이용하고 있다면 다른 금융권에서 추가대출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해당 상품도 대출이기 때문에 대출건수나 대출금액이 잡히기 때문입니다.

개인마다 신용등급이 있고, 소득이 있습니다. 이에 맞게 대략적인 한도가 부여되는데 이미 자신의 신용과 소득대비 대출을 많이 받았다면 추가대출을 받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자신이 급전이 필요한 상황에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이나 다른 대출로 인해 추가대출을 못 받는 상황이 올 수 있으니 꼭 대출을 받으실 때에는 신중하게 결정하셔야 합니다.

카카오 비상금대출 단점 5 – 마이너스통장을 받고 안쓰고 해지할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마이너스통장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는 소액대출 상품입니다.

마이너스통장 방식의 대출이란 자신이 사용한 금액 만큼만 이자를 내는 대출 방식을 의미합니다. 이런 특징 때문에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을 받고 사용하지 않는 분들도 계십니다.

왜냐하면 대출을 받고 사용하지 않으면 이자가 안나가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대출만 받고 사용을 안하다가 나중에는 그냥 해지하시는 경우들이 많이 있는데요. 이럴 경우 신용등급이나 한도 축소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니 돈을 써야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아무리 마이너스통장 대출이라도 받지 않는게 좋습니다.

카카오 비상금대출 단점 6 – 서울보증보험 보험증권 발급이 불가능하면 이용할 수 없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서울보증보험 보험증권을 담보로 대출을 해주는 상품이기 때문에 보험증권 발급이 안되면 이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증권 발급이 안되시는 분들은 대출이 어렵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카카오 비상금대출 단점 7 – 중복대출이 불가하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중복대출이 불가합니다. 이미 카카오뱅크에서 비상금대출을 받으신 분들이라면 추가대출이 불가합니다. 이것도 한가지 단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대출 가능한 시간이 다른 상품에 비해 짧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365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출 가능한 시간이 제한되있습니다. 해당 상품은 06시부터 23시 30분까지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보통 소액 비상금대출의 경우 365일 24시간 대출이 가능한 상품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위와 같이 시간제한이 있기 때문에 새벽에 갑자기 급전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이에 반해 365일 24시간 대출이 가능한 상품들은 24시간 아무때나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새벽시간에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게 모든 분들에게 단점이 될 수 는 없으나 그래도 새벽대출이 갑작스럽게 필요한 분들에게는 한가지 단점이 될 수 있을 것 같아 정리해봤습니다.

카카오뱅크에 손실을 끼친 이력이 있다면 대출이 거절될 확률이 높다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회사에 손실을 끼친 사람에게 대출을 해준다는게 사실 말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카카오뱅크도 회사 측에 금전적인 손실을 끼친 이력이 있는 분들에게는 대출을 해주지 않습니다.

정말 피치 못할 상황에 처해서 카카오뱅크에 금전적 손실을 끼친 분들이 계시다면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을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이것도 한가지 단점에 해당 됩니다.

카카오뱅크에 연체대출금이 있다면 대출이 거절될 수 있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카카오뱅크에서 다른 대출을 받고 연체를 했던 이력이 있거나 현재 연체를 하고 있다면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금융권 대출을 받고 연체한 경우에도 대출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부분에 관한건 따로 나와있지 않지만 보통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고 연체를 했다면 대출이 거절될 확률이 올라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왜냐하면 연체를 했다는 것은 새로운 대출을 받더라도 연체할 확률이 높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연체자의 경우 신용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 사람에게 돈을 빌려줬다간 못받을 수 있겠구나라고 은행이 생각합니다. 그리고 현실적으로 연체자 대부분이 금전적인 상황이 좋지 못한 경우들이 많습니다.

그러니 대출을 받더라도 절대로 연체를 하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나중에 대출이 필요할 때 받기가 상당히 어려워집니다.

회생, 파산, 면책 등을 신청했다면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이 거절될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회생, 파산, 면책 등을 현재 신청한 분들도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을 이용하기 어렵습니다.

이미 개인회생이나 파산 그리고 면책 등을 진행한 사람에게는 금융권에서 대출을 거의 안해줍니다. 물론 개인회생자, 파산자, 면책 신청자들에게 해주는 대출이 따로 있습니다. 대출이 필요한 분들은 이런 상품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단점 – 외국인은 이용할 수 없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만 19세 이상 내국인 분들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국인 분들은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혹시 대출이 필요한 외국인 분들이 있다면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말고 다른 대출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카카오 비상금대출을 대체할 수 있는 소액대출 상품

2. 단점 외에도 반드시 알아야 하는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특징이 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단점 외에도 이용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하는 특징들이 있습니다.

예를들면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신청조건, 한도, 금리, 기간, 상환방법, 후기, 거절 및 부결사유, 장점, 대체 가능 상품 등이 있겠습니다.

그럼 이러한 특징들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신청조건

  • 만 19세 이상 내국인
  • 서울보증보험(주) 보험증권 발급 가능한 분

기본적으로 위의 조건 2가지만 만족하시면 직업과 소득에 관계없이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연체 및 부도정보 등으로 신용도판단정보에 등재되거나 회생, 파산, 면책 등을 신청한 분들 그리고 카카오뱅크에 연체대출금이 있거나 손실을 끼친적 있는 분, 금융사기 관련 이력이 있는 분들의 경우는 대출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상품정보 요약

  • 대출한도 – 최소 50만원 ~ 최대 300만원
  • 대출금리 – 연 4.687% ~ 15.000%
  • 대출기간 – 1년
  • 상환방법 – 만기일시상환

간략하게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상품정보를 요약하면 위와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더 많은 정보를 알고자 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의 모든 것들을 제가 정리해뒀습니다. 신청하실 분들이라면 반드시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중도상환 하는 방법(갚는법)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중도상환 하는 방법(갚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만약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을 받고 100만원을 사용했다면 다시 100만원을 카카오뱅크 입출금 통장에 입금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카카오뱅크 입출금 통장 잔액이 0원보다 커지게 됩니다. 이 상태가 되면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을 실행만 해준 상태가 되는 것 입니다. 이 상태로 가만히 있으면 이자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후 만약 급전이 필요해진다면 300만원 범위 내에서 또 꺼내 쓰시면 됩니다.

만약 아예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을 중도상환하고 대출 해지하고 싶으시다면 위와 같이 사용한 금액을 입출금 통장에 입금하고 잔액을 0원보다 크게 만드시고나서 대출해지하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대출해지하기는 입출금통장의 계좌관리 – 대출관리 – 비상금 대출관리에 들어가셔서 해지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대학생 이용 후기

  • 1분이면 대출이 가능해 편리하다
  • 3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마이너스통장 방식이라 사용한 금액에 대한 이자만 납부하면 되서 경제적이다
  • 대출금리가 1금융권 대출이라 저렴한 편에 속한다
  • 대출이자도 몇천원 수준이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후기를 간단히 요약하면 위와 같습니다.

더 자세한 대출후기가 궁금하신 대학생 분들이 있다며 아래 포스팅을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카카오 비상금대출 이자 및 이자 내는 법

이자 납부 방법(내는법)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마이너스통장 방식으로 이자를 납부하기 때문에 매일 사용한 금액만큼만 이자를 계산해서 한달에 한번씩 납부합니다.

이자 계산(얼마나 이자가 발생할까?)

한달에 한번 납부하는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이자는 매일매일 계산됩니다. 조금 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드리자면 하루 중에 통장 잔고가 가장 낮았던 금액을 기준으로 계산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루/한달 이자 계산 방법

이자 계산이 어떻게 되는지 예시를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300만원 대출을 연 10%로 받았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을 실행하고 계속 돈을 안쓰다가 오늘 급하게 돈이 필요해 오전에 300만원을 사용하고 오후에 다시 입금했습니다.

이럴 경우 300만원을 하루도 사용하지 않았지만 하루 중 통장 최저 잔액이 300만원이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300만원의 연 10%에 대한 하루 이자를 납부하셔야 합니다.

  • 하루이자 = (3,000,000 x 0.1) / 365

하루이자는 약 821원 정도가 되는 것 입니다.

카카오 비상금대출 거절 및 부결 사유

  • 미성년자
  • 외국인
  • 연체, 부도 등으로 인해 신용도판단정보에 등재된 분
  • 회생, 파산, 면책 등을 신청한 분
  • 카카오뱅크에 연체대출금이 있는 분
  • 금융사기 관련 기록이 있는 분
  • 서울보증보험 보험증권 발급이 안되는 분
  • 신용이 너무 낮은 분들

위와 같은 사유에 해당한다면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거절사유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3.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손해없이 이용하는 방법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을 손해없이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대출을 받을 때 최대한 이 방법을 활용하시는게 손해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대출을 이용하실 분들이라면 해당 방법에 대해 미리 숙지해놓으시기 바랍니다.

4.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단점 디시 – 디시인사이드에 올라온 카뱅 비상금대출 단점

디시(디시인사이드)에 올라온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단점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디시는 국내에서 규모가 큰 커뮤니티이기 때문에 여기서 올라온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단점도 같이 봐두시면 이용하실 때 도움되실 겁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단점(디시)

  • 대출한도가 300만원이라 너무 적다
  • 신용이 너무 낮을 경우엔 이용이 불가하다
  • 서울보증보험 보험증권 발급이 안된다면 대출을 받을 수 없다
  • 서울보증보험 보험증권 발급을 받아야 되서 번거롭다
  • 카카오뱅크에서 다른 대출을 받고 연체한 기록이 있다면 대출이 거절될 확률이 높다
  • 회생, 파산, 면책 같은 것들을 신청했다면 대출이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