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차 일일 보험 가입방법, 무조건 가입 해야 되는지 총정리

부모님차-일일-보험-가입방법-무조건-가입-해야-되는지-총정리

부모님차 일일 보험 가입 무조건 해야 하는지 그리고 가입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등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부모님차 운행을 하려고 하시는 분들 중 일일보험을 가입해야 하는지 고민이신 분들 또는 가입하시려는 분들이 계시다면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모님차 일일 보험 가입방법, 무조건 가입 해야 되는지 총정리

1. 일일보험 종류

부모님 차나 다른 사람의 차량을 운전하려면 보험계약자가 가입해야 하는 임시운전자 특약 상품에 가입을 하거나 운전자가 직접 가입해야 하는 원데이 자동차보험에 가입을 해야 합니다.

그럼 각각 어떤 특징과 장단점이 있는지 정리해드릴테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임시운전자특약

부모님 차를 운전하려면 임시 운전자특약에 가입한다고 가정해보고 설명해보겠습니다. 차주는 아버지있고 보험 계약자도 아버지인 상태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럴 경우 임시운전자특약은 차주이면서 보험계약자인 아버지가 본인이 가입한 보험사를 통해 임시운전자특약에 가입을 해야 합니다.

이럴 경우 사고가 났을 때 보험 계약자가 가입한 자동차보험과 동일하게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임시운전자 특약에는 큰 단점이 존재합니다. 바로 사고가 났을 때 보험료 할증이 되는 것 입니다.

아버지가 무사고를 장기간 유지했는데 일일보험 가입 후 다른 사람이 사고를 냈다면 사고할증이 되서 보험료가 올라갑니다. 이게 가장 큰 단점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보험료는 5천원~1만원 수준이고, 가입을 하실 때 전 날에 미리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당일 가입을 하면 보험이 적용되지 않으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데이 자동차보험

원데이 자동차보험은 차량을 운전하는 운전자가 직접 가입을 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부모님 차량을 운전해야 한다면 임시운전자특약을 이용할 경우 부모님에게 가입해달라고 해야 합니다.

하지만 원데이 자동차보험을 이용하면 운전자인 본인이 가입하면 됩니다. 그리고 가입과 동시에 보험이 바로 효력을 발생하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차량을 사용해야 할 때 유용합니다.

또 원데이 자동차보험은 특약을 가입할 경우 사고가 났을 때 할증이 미적용될 수 있어 좋습니다.

다만 이것도 단점이 존재합니다. 바로 단독사고가 났을 때 보장이 불가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단독사고란 본인 혼자 차량을 벽에 박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쉽게말해 자차보험이 안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험료는 5천원~1만원 수준으로 임시운전자특약과 비슷합니다.

2. 부모님차 일일 보험 무조건 가입해야 될까?

부모님차를 운행할 때 일일 보험에 무조건 가입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일일보험에 가입하지 않고 차량을 운행해도 불법은 아닙니다. 다만 사고가 났을 때 큰 비용을 자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리스크가 큰 행동입니다.

그러니 부모님차를 운행할 때에는 원데이자동차보험이나 임시운전자 특약에 꼭 가입하시고 운행하시기 바랍니다. 비용도 얼마 안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아끼지 않는걸 추천드립니다.

3. 부모님차 일일 보험 가입 방법

부모님차 일일 보험 가입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임시운전자특약에 가입할 분들은 차주가 보험회사 쪽에 전화를 해서 가입을 하거나 모바일 앱을 통해 쉽게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번거로우신 분들은 그냥 전화해서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전화하면 굉장히 빠르고 간편하게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원데이자동차보험에 가입하실 분들은 현대해당, 삼성화재, KB손해보험, 더케이 손해보험 등을 통해 가입하시면 됩니다.

해당 보험사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을 통해 접속을 하신 후 보험상품 중에 원데이자동차보험을 선택하시고 본인인증을 진행해주세요. 그리고 차량정보 및 보험기간을 입력하시면 바로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