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해지 절차, 환급금, 방법 등 총정리 : 해지 전 꼭 확인하세요

보험 해지 절차, 환급금, 방법 등과 함께 해지하기 전 꼭 알아야 할 것들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가입했던 보험상품을 해지하는 이유는 대부분 경제적인 상황이 안좋아져서 혹은 보장되는 부분이 별로여서 일겁니다. 하지만 해지할 때 생각해야 되는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조금 망설여지실 수 있는데요. 오늘 한큐에 모두 해결해드릴테니 끝까지 봐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저는 교보생명 보험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다른 보험사도 방식은 거의 비슷하니 참고해주세요.

1. 보험 해지 방법 및 절차는 어떻게 될까?

교보생명 보험을 해지하려면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간편한 방법은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해지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수익자와 계약자가 다르다면 이 방법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럼 각각의 경우에 따라 어떻게 진행해야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계약자와 수익자가 다를 때 보험해지 하는 방법

계약자와 수익자가 다르다면 보험증권을 가지고 고객플라자로 직접 방문을 하셔야 합니다. 아마 자녀에게 보험을 가입시켰을 경우 계약자는 엄마, 수익자는 자녀로 되있는 경우가 많을 것 입니다. 이 때 계약자가 갈 경우 신분증이체했던 통장을 가져가셔야 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없는 분들은 직접 고객플라자로 방문하기 어려울 것 입니다. 이럴 경우 한가지 방법이 더 있습니다. 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수익자가 콜센터로 전화해 보험해지를 동의해주기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분들은 이 방법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계약자가 아닌 수익자가 콜센터에 직접 전화하신 후 해지를 해달라고 동의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이 때 계약자 이름, 핸드폰번호, 주민등록번호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계약자와 수익자가 같을 경우 보험 해지 하는 방법

교보생명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나의 계약 – 보험 – 보험금신청 – 보험계약해지(해약) 신청 메뉴를 선택하신 후 해지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계약자와 수익자가 같은 경우는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간단하게 해지를 하실 수 있습니다.

교보생명 보험 해지 방법 및 절차

2. 보험을 해지할 때 해지환급금은 어떻게 확인할까?

가입했던 보험을 해약할 때 해지환급금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물론 내가 납입했던 원금만큼 해지환급금을 받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수준으로 받을 수 있는지 정도는 꼭 확인하시고 해약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교보생명 콜센터로 전화해 해지환급금 문의

가장 간편한 방법은 직접 콜센터로 전화해 물어보는 방법 입니다. 인터넷으로 찾아서 보기 귀찮다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콜센터 전화번호는 아래에서 따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교보생명 홈페이지에서 해지환급금 조회

교보생명 홈페이지에서 해지환급금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필요한 것은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됩니다. 회원가입도 필요없어서 더욱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나의계약 – 보험 – 보험금신청 – 보험계약해지(해약)신청 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그러면 내가 가입한 상품이 나오는데 거기에 해지 시 해지환급금이 얼마인지 나옵니다.

추천글

3. 교보생명 콜센터 전화번호는 무엇일까?

교보생명 콜센터 전화번호1588-1001 입니다. 이 번호로 전화를 하시고 ARS 2번을 누르시고, 다시 3번을 누르시면 해지환급금을 전문으로 상담하는 상담사에게 연결됩니다.

그리고 보험 해약을 원하시는 분들은 ARS에서 0번을 누르고, 다시 5번을 누르시면 해약과 관련해 바로 상담하실 수 있습니다.

교보생명 보험해지 콜센터 전화번호

4. 결론

교보생명 보험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만한 내용들로 구성해봤습니다. 보험은 갑작스러운 상황을 대비해 가입하는 것 입니다. 하지만 현재 경제적으로 보험금 납입이 어렵다면 해지를 하는 것도 한 방법 입니다. 그렇지만 해지 하게되면 손해를 볼 수 밖에 없다는 점은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