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스 통장 쓰는 이유와 장점과 단점 등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마이너스통장 대출을 받으려고 고민하시는 분들 그리고 이걸 왜 쓰는지 알고싶으신 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자세히 정리했으니 도움되실 겁니다.
1. 마이너스 통장 쓰는 이유
마이너스통장은 우리가 흔히 마통이라고 부르는 상품입니다. 개인 신용으로 빌려주기 때문에 일반 신용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이너스통장 대출도 신용대출에 포함됩니다.
하지만 마이너스통장은 신용대출과 돈을 빌리는 형태가 조금 다릅니다. 왜냐하면 마통은 필요할 때마다 통장에서 자유롭게 돈을 꺼내쓰는 형태고, 여윳돈이 생기면 바로 갚을 수 있는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마이너스 통장 쓰는 이유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게 마이너스 통장 대출 장점에도 해당하는 내용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액대출이 필요한 경우 이용하기 좋은 가성비 대출 상품
마이너스 통장 쓰는 이유1 – 입출금이 자유롭다
마이너스 통장은 입출금이 자유롭습니다. 한도 내에서 본인이 사용하고 싶은 만큼 사용하고, 여윳돈이 생기면 다시 상환하시면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입출금 측면에서 일반 대출보다 자유롭다고 보시면 됩니다.
마이너스 통장 쓰는 이유2 – 사용한 만큼만 이자를 내면 된다
마이너스 통장은 사용한 돈에 대한 이자만 납부하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한도 500만원까지 마이너스통장을 만들었고, 그 중에서 100만원만 사용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럼 일반 신용대출의 경우는 500만원 대출을 받았기 때문에 500만원에 대한 이자를 납입해야 합니다.
하지만 마이너스통장은 실제 사용한 100만원에 대한 이자만 납부하시면 됩니다.
마이너스 통장 쓰는 이유3 –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다
마이너스통장은 중도상환수수료도 없습니다.
500만원 한도의 마이너스통장을 만들었고, 100만원을 사용했습니다. 그러다 갑자기 여윳돈이 생겨 100만원을 다시 갚았습니다.
만약 중도상환수수료가 있는 상품이라면 대출기간 내에 상환할 경우 몇퍼센트에 해당하는 수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하지만 마이너스통장은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사용도 하고, 상환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쓰는 이유4 – 추가 대출심사가 필요없다
마이너스통장을 한번 개설하고 나면 추가 대출 심사 없이 반복해서 돈을 꺼내 쓰고, 갚을 수 있습니다.
물론 한도 내에서만 돈을 쓸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이너스 통장 쓰는 이유5 – 사용하지 않아도 이자가 발생하지 않는다
마이너스통장을 만들고 사용하지 않는다면 이자를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급한일 있어 마이너스통장을 만들었는데 갑자기 돈이 생겨서 마이너스통장에서 돈을 안쓰게 되는 경우들이 있을 겁니다. 이런 경우 사용한 돈이 없기 때문에 이자를 내지 않으셔도 됩니다.
단, 이 때 발생하는 불이익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이득이라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 마이너스 통장 장점도 많지만 단점도 있다
- 일반 신용대출보다 이자율이 높은편에 속함
- 돈을 빌려 쓴 기간이 길어지면 이자가 복리로 발생하기 때문에 그만큼 상환해야 하는 이자도 커진다
- 마이너스통장 개설을 하고 쓰지 않아도 신용대출을 가지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대출을 받을 때 한도 등의 영향이 있을 수 있음